HTML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이미보라에요:)
제가 처음 HTML을 접했던 건 중학생 때였는데, 그때에는 싸이월드 조차 없었던 시절이라서 게시판을 꾸미기 위해서 HTML 코드들을 처음 접했었고, 그 시절에는 네이버에서 마이홈 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해서,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시절이 있었어요. 그 때에 처음 만들었던 저의 홈페이지를 꾸미기 위해서 HTML 소스 코드들을 처음으로 접했던 것 같아요.
정말 옛날이야기인데, 그럼 지금도 HTML을 알 필요가 있을까요? 사실 여러분들이 매일 보고 있는 모든 웹 문서들은 HTML이라는 언어가 포함되어 작성된 문서랍니다. 다만, HTML이라는 언어는 웹문서의 구조를 작성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HTML 코드가 그대로 노출되지 않고 웹브라우저가 해당 HTML 문서를 번역해서 창에 나타내어 준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HTML 코드의 결과 페이지를 보시는 거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웹문서를 웹브라우저들이 번역해주기 때문에 우리들은 굳이 HTML 언어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보니, HTML을 이용해 스킨 편집이나 포스팅 글을 작성 가능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조금만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HTML이란?
HTML이란 Hyper Text Markup Language를 줄여 말하는 것으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이때 하이퍼텍스트 문서란 A라는 문서에서 B라는 문서로 이동(동적 연결)이 가능한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HTML 문서의 경우 동적 연결을 지원하는데, 이를 하이퍼링크라고 하며 우리들은 흔히 줄여서 링크라고 부릅니다. HTML 문서는 하이퍼링크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HTML: 문서 간의 이동이 가능한 문서의 문서 형식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 |
위의 HTML의 정의에서 문서 간의 이동이 가능한 문서는 이해가 되실 텐데요. 문서의 형식이란 글자 크기라던지, 색상이라던지, 글의 단락 구분이나 띄어쓰기 등을 말합니다.
이렇게 HTML은 문서 형식을 정의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문서 형식은 HTML 태그를 이용해서 정의할 수 있습니다.
HTML 태그 형식 : <> EX : <HTML> </HTML> |
HTML 태그의 포맷은 < > 부등호처럼 생긴 빨간색 가로 속에 사용하고자 하는 HTML 태그명을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기초적인 HTML 태그의 종류와 속성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 HTML 태그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